본문 바로가기
알면좋은

혈압약을 먹어도 혈압조절이 안되는 이유, 혈압약 복용중 피해야할 음식 체크하세요

by 달빛모아 2020. 11. 17.
반응형

혈압약을 먹어도 혈압조절이 안되는 이유, 평소 생활습관중 수면습관, 식습관과 혈압약 복용중  피해야할 음식들을 체크하세요. 요즘은 고령층뿐만아니라 젊은 연령층의 분들도 혈압약을 복용하시는 분들이 주변에 꽤 있습니다. 혈압약을 먹어도 혈압조절이 안되는 이유는 뭘까요? 장기간 혈압약을 먹어도 혈압조절이 안되는 분이라면 이에관련하여 아래 내용들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해야합니다. 





병원 처방의 혈압약을 먹고 있는데요 혈압조절이 잘 안되는 이유가 궁금하여 관련한 자료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고 몸에 익혀서 정상적인 혈압관리를 하고자합니다.

첫번째로 생활 습관편입니다.

1. 혈압약 복용중 피해야할 다른약을 복용할 경우입니다. 

진통소염제, 감기약, 피임약, 스테로이드가 대표적으로 혈압약 복용중 피해야할 약입니다

진통소염제, 감기약, 피임약, 스테로이드는 혈압을 높이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혈압약을 복용중에 이와같은 약을 복용해야하는 상황이라면 꼭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분과 상담 후 복용하는것 을 원칙으로 해야겠습니다. 


2. 혈압약 복용중 피해야할 생활습관으로 과중 및 음주입니다.  

혈압약을 먹어도 혈압조절이 안되는 이유로 칼로리 관리부분을 체크하셔야합니다. 본인에게 적절한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여 규칙적인 식습관을 기르고 꾸준한 운동을 통하여 비만으로 가지 않도록 꾸준히 체중관리를 하셔야합니다. 비만과 과도한 음주는 피해주셔야합니다. 


3. 혈압약 복용중 피해야할 생활습관으로 자주깨는 수면습관입니다.  

사람마다 개인차이가 있지만 자는 도중에 자주 깨는 증상이 있다면 평소 커피섭취를 줄이시거나 잠자리에 들기전 물을 마시는 습관을 개선하도록 하여 수면의 질을 높이도록 신경을써야합니다. 

코골이나 무호흡증은 수면을 방해하며 심혈관 질환이나 고혈압에도 좋지 않습니다. 


두번째로 음식 습관편입니다.

1. 혈압약 복용중 피해야할 음식습관으로 나트륨수치가 높은 짠 음식은 피해주셔야합니다.  


2. 혈압약 복용중 피해야할 음식습관으로 술 자주마시는 습관음주 피해주셔야합니다.  

이런저런 이유와 상황으로 술을 마시게되는 횟수가 많아지는 요즘이지만 술은 혈압을 계속해서 상승 시키는 주요 음식입니다. 습관적인 음주는 혈압에 매우 좋지 않으모 혈압약 복용중 피해야할 생활습관 중 하나입니다.

3. 혈압약 복용중 피해야할 음식습관으로 단맛이 강한 음식도 피해주셔야합니다.  

단맛이 강한 음식또한 혈압약을 복용하시는 분들에게 좋지않습니다. 단맛의 음식들은 칼로리 매우 높습니다. 단맛에 중독된 분들이라면 체중관리는 필수적으로 하셔야합니다. 


4. 혈압약 복용중 피해야할 대표 음식으로 자몽/포도주스, 바나나, 치즈는 피해야합니다.  

▶ 자몽/포도주스

자몽이나 포도주스는 장에서 약을 분해하는 효소 작용을 억제하여 혈압약 한알을 복용시 혈압약 두알의 효과가 생긴다고합니다. 이는 저혈압쇼크가 올 수있는 위험이 따르는데요. 자몽이나 포도를 주스로 농축되어 있는 형태로 섭치하는 경우 그 효과가 72시간동안 지속될 수 있다고합니다. 아침에 혈압약을 복용하고 저녁에 자몽/포도주스를 마셔도 위와같이 갑자기 혈압이 낮아질 수있다고 하니 섭취에 주의해야합니다. 


▶ 바나나

바나나는 몸속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칼륨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혈압약을 복용하는 사람이 과하게 먹을 경우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고혈압약에 들어 있는 이뇨제 성분은 칼륨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는데, 이때 칼륨이 든 바나나를 먹으면 몸속 칼륨 농도가 너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고칼륨혈증 상태가 되면 심혈관질환 발병률이 높아져 위험할 수 있습니다. 


▶ 치즈

치즈 다량 함유된. 티라민 성분은 단백질을 이루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입니다. 이는 고혈압약에 든 파르길린이라는 성분의 작용을 억제하여 약의 효과를 떨어뜨립니다. 약효가 떨어진만큼 혈압을 낮추지 못해 뇌졸중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추운날씨로 보글보글 끓고있는 찌개에 계속해서 숟가락이 갑니다만 혈압약을 복용중이시라면 찌개의 나트륨을 생각하시여 본인이 희망하는 목표 혈압수치에 도달할 수있도록 식습관을 개선하여야합니다. 

혈압약을 먹어도 혈압조절이 안되는 이유를 꼼꼼히 체크하여 새해에는 본인이 희망하는 목표혈압수치를 정하시고 철저한 생활습관, 식습관 개선을 통해서 혈압의 안정을 되찾으시기를 바랍니다. 






매달 혈압약을 처방받을때 담당의사분께 혈압약을 먹어도 혈압조절이 안되는 이유를 상담하고 본인의 혈압수치를 안정권으로 되찾을 수있는 방법을 함께 모색해봐야합니다. 

혈압수치를 정기적으로 체크하고 혈압수치의 변화를 꼼꼼하게 기록하며 장기적으로 생활습관을 바로잡아 종국에는 혈압약이 필요없는 생활로 돌아가야합니다. 


20~30년 피던 담배도 끊는 분들도 태반입니다. 고혈압약, 당뇨약도 장기복용하시던분들도

생활습관 및 식습관 개선과 꾸준한 운동으로 약을 서서히 줄여가며 종국에는 약없는 생활을 유지하시고 계시는 분들이 종종 있으십니다. 

우리의 중년은 건강하고 따뜻해야합니다. 저또한 사랑하는 배우자에게 아침 복용약을 챙겨주는 현실 보다는 서로의 건강을 위해 비타민 한알정도 먹는 건강 중년의 모습으로 생활하고싶습니다. 

혈압약을 먹어도 혈압조절이 안되는 이유로 체액에 염분량이 많아서 이뇨제를 사용할 경우에도 혈압약이 잘 듣지 않을 수도 있다고합니다. 또한 혈관확장약을 복용하는 경우도 이와 비슷하다고합니다. 혈압약을 먹어도 혈압조절이 안되는 이유를 명확하게 찾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식습관의 개선이나 생활습관을 개선하였음에도 별다른 차도가 없을시에는 병원의 전문의와 심층있는 상담을 해야합니다. 매번 혈압약만 타오시지마시고 혈압약을 끊으려는 본인의 의지를 전문의에게 얼굴볼때마다 이야기 해야합니다. 

오늘은 혈압약을 먹어도 혈압조절이 안되는 이유와 혈압약 복용중 피해야할 음식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건강생활에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

2020/10/16 - [알면좋은] - 오이팩 효능 환절기 건조한 얼굴에 오이팩으로 수분공급

2020/11/17 - [알면좋은] - 2020 나훈아 콘서트 예매 일정 티켓 가격과 좌석 위치 체크하세요!~

2020/11/06 - [알면좋은] - 번데기 효능살펴보고 간단한 소주안주 유동번데기탕 만들기

2020/11/03 - [알면좋은] - 변비에 좋은 청국장! 추운날 먹어야 더 맛있는 청국장찌개 맛있게 먹었습니다.

2020/10/22 - [알면좋은] - 잣의 효능과 잣 하루섭취량, 잣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2020/10/12 - [알면좋은] - 맥박 정상범위 성인 정상 맥박수/맥박 정상수치 알아보기

2020/10/07 - [알면좋은] - 느릅나무껍질 유근피 효능과 유근피 부작용

2020/10/06 - [알면좋은] - 비트차 효능과 비트차 부작용, 비트먹는 방법

2020/10/05 - [알면좋은] - 알레르기비염 생활습관 개선합시다.

2020/02/07 - [알면좋은] - 한산 소곡주 선물세트를 받았네요.(민속주 이상재명가)

2020/02/04 - [알면좋은] - 안구건조증 영양제 눈영양제 루테인과 1회용 인공눈물에 관하여

2020/02/03 - [알면좋은] - 알레르기성비염에 좋은 작두콩차만들기

2020/02/02 - [알면좋은] - 여성 갱년기에 좋은 약,갱년기치료제를 먹기 시작했습니다.

2020/02/01 - [알면좋은] - 파라핀 왁스 치료효과와 파라핀 왁스 부작용, 파라핀 왁스 치료기 사용방법

2019/12/27 - [알면좋은] - 갱년기 증상과 갱년기에 좋은식품,음식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19/12/22 - [알면좋은] - 쑥즙의 효능과 부작용 추위 잘타는 제게 강화약쑥 사자발쑥이 좋다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