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좋은

갱년기 증상과 갱년기에 좋은식품,음식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y 달빛모아 2019. 12. 27.
반응형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0~50대 분들은 평소 갱년기에 좋은 식품으로 균형 잡힌 식단 관리와 적절한 운동을 하고 있는 분이 아니라면 몸이 무겁고 우울감이 깊어질 수 있는 시기입니다. 오늘은 40~50대 갱년기 증상과 갱년기에 좋은 식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신의 갱년기 증상을 잘 파악하시고 갱년기를 센스있고 건강하게 극복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여성의 갱년기는 시기에 따라 증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40대 후반부터 폐경을 준비하면서 여성의 호르몬이 급격히 감소합니다. 이에따라 심리적, 신체적인 다양한 갱년기 증상을 겪게 되는데요. 여성이라면 누구도 피할 수 었는 노화현상이므로 갱년기 증상이 있을때는 갱년기에 좋은 식품을 섭취하며 적극적으로 관리하여 이후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길 바랍니다.

갱년기 증상

폐경 전후 5년 초기의 갱년기 증상은 우울감, 심한 감정기복, 질 불편감, 야간발한, 안면홍조 등이 있습니다.

폐경 후 6~10년 중기의 갱년기 증상으로는 빈뇨, 절박뇨, 요실금, 질 위축증, 성고통, 피부노화 등이 있습니다.

폐경 10년 이후 갱년기 증상에는 골다공증, 심혈관 질환 등의 주요증상이 보입니다.


갱년기에 좋은식품, 음식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갱년기 증상에대한 즉각적인 치료를 위해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와 호르몬치료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갱년기 증상에따라 정확한 검사가 필요한 부분이 있으나 약물치료는 그에따른 많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에대해 알고 우리 몸의 변화에 순탄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적절한 건강 상식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되는 식품, 음식

갱년기에 좋은 식품 ▶ 석류 : 석류즙으로 많이 드시죠~

석류의 효능은 천연 에스트로겐 호르몬 성분으로 갱년기 증상의 부인병에 도움이 되고 고혈압 예방, 동맥경화 예방, 부스럼에 효과가 있습니다.  엘라그산, 안토시아닌, 라이코펜 등의 항산화 성분이 석류에 다량 함유되어있으며 안토시아닌은 150종의 플라보노이드 중에서 가장 강한 항산화제로 종양과 유방암의 진행을 억제하며 알러지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높이고 당뇨병의 증상 중 하나인 실명으로 이어지는 망막증에 효과가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단백질의 과도한 생산을 막아 주고 모세혈관의 손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대추 : 대추차로 마시면 좋겠지요~ 이뇨·강장(强壯)·완화제(緩和劑)

대추의 효능으로는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 소실된 수분(진액)을 보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활성 산소를 없애는데 효과적이며 베툴린산은 소염효과가 있어 관절염, 피부염, 구내염등의 염증성 질환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의 폴리사카라이드라는 성분은 진정효과가 있어 스트레스와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되며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며 칼슘과 철이 풍부하여 골다공증 및 빈혈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 콩(특히 검은콩) : 두유나 콩자반, 콩밥, 콩물우려마시기

콩의 효능으로 단백질, 사포닌, 식이섬유 등을 함유한 대표적인 식품으로 레시틴 성분은 몸 안의 콜레스테롤를 배출하여 갱년기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신장이 약한분들, 이로인해 탈모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모발관리에 신경 써지는 갱년기에 남녀불문 콩의 섭취를 추천합니다. 콩은 변비에 도움이되고 해독작용, 몸의 독소 제거에 효과적이며 모발관리에 탁월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양배추 : 양배추즙, 양배추샐러드, 양배추김치

양배추의 효능은 위에 참 좋은 식품입니다. 양배추는 위 점막을 튼튼히 하여 위염,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을 주며 양배추의 비타민A와 비타민C 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피부노화방지 같은 갱년기 증상에 도움을 주며 식물성 섬유질과 칼륨이 풍부하여 변비 개선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 B6와 유황성분은 각질제거와 피지 조절에 도움주어 피부를 매끄럽게 유지시켜줍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호박 : 호박즙이 먹기 편하더라고요.

호박의 효능으로는 갱년기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식으로도 좋고 낮은 칼로리로 갱년기 증상으로 인한 비만인분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함암 효과에 뛰어난 알파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있고 베타카로틴은 혈전의 생선을 막아 심근경색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늙은 호박의 펙틴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합니다.따라서 당뇨와 당뇨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참깨 : 두유에 참깨를 넣고 갈아드셔도 좋습니다.

참깨의 효능으로 고혈압, 뇌졸증에 탁원할 리그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뇌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허혈의 위험성도 줄여주는 참깨는 우리몸의 활성산소가 세포막과 혈관 유전자를 손상시키고 심장병 노화를 촉진시키는 것을 막아줍니다. 갱년기 증상에는 항산화 효소가 중요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칡 : 칡즙

칡의 효능으로 사포닌, 폴리페놀, 카테킨, 비타민C, 식이섬유등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이되며 식물성 에스트로겐성분인 다이드제인의 함유로 여성호르몬 효과가 높아 골밀도 손실을 억제하여 갱년기 증상에 효과가 높은 음식중에 으뜸입니다. 일반 콩보다 에스트로겐의 성분이 약 30배나 더 들어있으며 석류보다는 약 600배 이상 함유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참고;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제33권 제1호]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비트 : 비트피클이나 비트우린물, 비트샐러드, 비트쥬스

비트의 효능은 미네랄이 풍부하여 혈관속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되며 아질산염 억제효과가 높고 항산화효과가 높아 혈관의 노화를 막아주어 고혈압 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깨끗한 혈액 생성에 도움이 되어 갱년기 증상의 하나인 월경불순등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자연스러운 삶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하여 질병으로 인식하지 않고 약해지는 몸과 마음의 증상을 낮출 수있도록 긍정적인 접근이 필요할때입니다. 손발이 찬데도 상열감이 있어고 안면홍조가 있거나 유독 땀이 나고 이유없이 심장이 두근거리며 가슴이 편하지 않아 불면증에 시달리고 계신다면 갱년기에 좋은식품, 음식에대해 알아보고 생활습관이나 식이요법의 변화를 통해 건강한 생활 리듬을 찾아 주시길 바랍니다. 갱년기 증상과 갱년기에 좋은식품,음식에대해 알고 우리의 마음 가짐을 새롭게 해야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여성 갱년기 영양제 말고 갱년기 치료제를 먹기 시작했습니다! 

▶ 쑥즙의효능과 부작용

▶ 파라핀치료효과와 파라핀부작용, 파라핀 치료기 효과에대해 알아보아요

▶ 비트차 효능과 비트차 부작용, 비트먹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