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좋은

한산 소곡주 선물세트를 받았네요.(민속주 이상재명가)

by 달빛모아 2020. 2. 7.
반응형

한산 소곡주 민속주 이상재명가의 소곡주 선물세트를 받았네요

지인분께 맛있는 술인 이상재명가 한산 소곡주 선물세트를 받고 맛이 궁금하여 살짝 맛보았더니 맛이 생각보다 깔끔하여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제 받은 이상재명가 한산 소곡주 선물세트는 750ml, 16도짜리 두병과 두개의 술잔이포함된 구성이였습니다. 소곡주 병의 모양과 손글씨체가 아주 잘 어울리며 전체적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이 드네요. 한산 소곡주 소개해드릴께요~

이상재명가 소곡주  

제품명 : 한산 소곡주(생주) / 약주

보관방법 : 냉장보관 필수

원재료 : 국산 찹쌀, 국산 멥쌀, 국산 누룩 밀함유, 조효소제, 효모, 홍고추, 정제수

△ 이미지 : 네이버 지식백과

소곡주에는 홍고추가 들어가네요.  발효시킬대 부정 타지 말라는 의미에서 홍고추를 세워 꽂는다는군요. 술을 빚어 100일간 기다리는 정성을 담았겠지요.


한산 소곡주는 백제가 멸망한 후 유민들이 주류성에서 나라를 잃은 한을 달래기 위해 하얀 소복을 입고 술을 빚어 마셨다는 것에서 유래되었으며 1500년전 백제왕실에서 즐겨 음용하던 술이라고합니다. 한국민속주로는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진 술이라고합니다. 찹쌀과 누룩을 주원료로 사용하여 감미로운 술맛과 주도가 높으나 부드러워서 한번 마시게 되면 자기도 모르는 계속 마시게되어 자리에서 일어나지 못하게 만든다는 뜻에서 '앉은뱅이 술'이라고도 한답니다.

한산 소곡주에 대해 전해지는 일화로 대표적인것은 조선시대 한양으로 과거를 보러 가던 선비가 한산을 지나다 주막에서 이 술맛을 즐기다가 과거시험 날짜를 놓치고 되돌아가고 말았다는 내용과 도둑놈이 도둑질을 하려다가 술에 취해 붙잡혔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한산 소곡주에대한 유래가 영문으로 표기되어 있어 외국인 친구에게 선물하며 설명하기에도 좋겠네요. 우리가 외국인 친구에게 선물받을때도 그에대한 설명이나 그 선물에관련한 개인적인 추억을 듣게되면 왠지 의미가 깊어지잖아요. 



사실 저또한 소곡주에대해서 잘 몰랐는데요. 서천의 전통주라는 정도였는데 아웃박스 측면에 소곡주의 유래에 대해 친절히 알려주셨네요. 

백제명가주조라고 전용잔이 두개들어가있어서 이 잔에 따라 마시기로했습니다. 지식백과를 찾아보니 한산 소곡주는 미나리전이네 쭈구미볶음과 잘 어울린다는데 저희는 간단히 포장해온 연어사시미와 한잔했습니다.  

저희가 받은 소곡주는 차게해서 마시면 더욱 좋다는데, 저는 따뜻하게 먹어보고 싶어서 뜨거운물에 중탕하여 마셔봤는데요. 소곡주 이렇게 마셔도 좋네요~

예전에는 내부포장재에 천을 덧대어서 고급스럽게 보이게 했으나 분리배출시 천을 뜯어 내는게 번거로웠는데요. 이렇게 내부포장재에 아웃박스의 이미지를 삽입하여 인쇄하니 전체적으로 통일감있어보이고 분리배출도 간단하게 할 수 있어 좋네요. 한산 소곡주 내외부포장 박스의 그람수가 있어 내용물에 파손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단단합니다. 

한산 소곡주 병의 뒷면에 이렇게 만든 일자가 기재되어 있어요. 2020년 1월 21일날 생산된 소곡주이네요. 앞으로 2년은 더 두고 마실 수 있다는데... 거참... 맛이 이렇게 좋은데.. 2년은 무슨 이틀도 못가서 다마시겠네요~

한산 소곡주 빛깔은 이렇습니다. 한국가양주연구소에서 분석한 한산 소곡주 맛 그래프를 참고하면 맛의 높고 낮음을 다섯단계로 분류해서 한산소곡주는 단맛, 신맛, 바디감, 목넘김을 단맛 3단계, 신맛 1단계, 바디감 4단계, 목넘김 2단계(1단계 무거움에서 5단계 가벼움) 정도로 평가되었네요.

사진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여기서 바디감이란 주로 와인이나 위스키, 커피를 감별할 때 입안에서 느껴지는 느낌을 말한다고 합니다. 입 안에서의 느낌이 무겁거나 묵직한 상태를 말한다고 하네요. 여하튼 소곡주의 향과 단맛이 맘에 들었습니다. 

이런저런 일로 글이 이틀에이어 쓰게 되었네요. 한산 소곡주를 오늘은 차돌베기 구이와 함께 마셔봤습니다. 

냉장보관후 마시게 되었는데 시원하게 마시니 따뜻하게 마실때와는 또 다른 깔끔한 느낌이 드네요. 소곡주 두병중에 한병은 다음달 제사때 시골에서 올라오시는 아버님과 마실까 했는데.. 의도치않게 남은 한병도 따게 되었네요. 


△ 사진출처 : 네이버쇼핑

참 좋은 세상인지라 인터넷으로 바로 구매 가능하니, 아버님 오시기전에 두어병 쟁겨놓기로 하고 맘편히 신랑과 오늘도 한산소곡주한병을 비워봅니다. 어제밤에도 제가 더 많이 마신것 같았는데 아침에 숙취가 거진 없었습니다. 속도 편한고 몸도 무겁지않아 진심 좋았습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750ml 1병에 12,000원에 판매하고 1500ml 1병에 20,000원에 판매하니 술마시는 인원을 예상하시여 구매하시면 될 것 같네요. 저희는 아버님 주량이 엄청 세시니 1500ml로 구매해야 할 것 같네요. 맛과 향이 좋으니 재구매 의사 100%있습니다. 

오늘은 선물받은 이상재명가 한산소곡주를 소개했습니다. 먹거리 경험치를 늘리는 일상은 이런 소소한 즐거움을 주네요. 

방콕하는 요즘 여러분도 취향에 맞게 즐거운 시간 만드시길 바랄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