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좋은

목에 가시가 걸렸을때, 목안의 생선가시 어떡해 해야할까요?

by 달빛모아 2020. 11. 16.
반응형

목에 생선 가시가 걸린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목에 가시가 걸렸을때 민간요법하지 마시고 이빈후과에 가세요! 생선 가시로인해 이물감과 함께 통증이 느껴지셨다면 따뜻한 물부터 한번 마시고 통증 여부를 체크하세요. 목에 가시가 걸렸을때 병원에 가야하는 이유를 알려드릴께요.

목안에 생선가시가 걸린것 같은 이물감이 계속 느껴지신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고민하지 마시고 이비인후과에 확인하셔야합니다. 민간요법은 하지마세요!!

목에 가시 걸렸을때 이비인후과에서 후두내시경을 통해서 확인 후 제거 가능합니다. 

대학병원에서는 이비인후과 후두내시경과 위내시경, 목CT  검사를 실시합니다.

목에 가시가 걸린 것 같은 느낌들어 민간요법을 찾으신다면 잠깐 생각해보아야합니다.

  목에 가시가 걸렸을때 또는 생선가시가 걸린 느낌   

첫번째, 생선가시가 식도에 걸릴 경우

두번째, 생선가시가 인후두에 걸린 경우

세번째, 실제로는 목에 생선가시가 없는데도 걸린 느낌만 존재하는 경우

크게 목에 가시가 걸린 느낌은 위와 같이 세가리 경우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목에 가시가 걸린 것 같은 느낌들어 민간요법을 찾으신다면 잠깐 생각해보아야합니다.

잘 못 된 민간요법으로인해 식도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목안의 생선가리로 인한 상처를 통한 2차적인 세균감염이 발생하여 통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아기 아기나 어린이들은 아픔의 정도를 정확히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때 밥한숟가락 꿀떡 먹는 다는 등의 민간요법을 실행하기 보다는(생선가시가 목안으로 더욱 깊게 들어갈 수 도 있습니다.) 가까운 이빈후과 방문을 통하여 정확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2차 감염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생선을 먹고 입안에 생선가시에 걸린듯한 또는 목안에 생선가시가 걸렸을때! 이물감이나 목부분의 통증 증상이 있으면 이런저런 민간요법으로 집에서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료를 받아 보시기를 권유합니다.

목에 생선가시가 걸렸을때 민간요법하지 마시고 이비인후과나 내과, 가정의학과에 방문하시면 목에 있는 생선 가시를 핀셋으로 간단히 뽑아내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목에 생선 가시가 걸린 것 같을때는 이렇게 하면된다 안된다등의 다양한 민간요법들이 많은데요. 상황별, 개개인별 차이가 상당히 큽니다. 민간요법은 하지마세요!!

밥한 숟가락을 꿀떡 넘긴다? - NO!!

콜라를 한컵 마신다? - NO!!

식초를 마신다? - NO!!

날계란을 먹는다? - NO!!

따뜻한 물을 마신다?  - NO!!

등등의 다양하고 많은 방법들이 전해지고 있는데요.

목에 생선 가시가 걸린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고민이 되신다면

굳이 위에열거한 방법중 하나라도 응급으로 가정내에서 하셔야 한다면 가장 안전한 방법은

따뜻한 물을 마시는 정도 입니다.

혹여 정말로 목안에 생선가시가 걸려있다면 위에서 말한 밥, 콜라, 식초, 날계란 등의 방법을 해보는 것은 생선 가시로 인해 상처난 식도를 더욱 자극하여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정말이지 목안에 생선가시가 걸렸을때 이렇게하면 된다라고 하여 밥을 씹지 않고 삼키는 분들이 아직도 계시는데요. 이는 목에 걸린 생선가시를 더욱 깊게 박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밥의 무게로 식도에 상처를 더 낼 수있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혹여 밥을 꿀꺽 삼낀 후에 이글을 읽고 계신다면 밥을 삼킨 전과 후의 목의 이물감과 통증 정도가 어느정도 차이가 나는 지 체크해보시길바랍니다. 

 

목안에 생선가시가 걸렸을때, 생선가시가 걸린 것 같을때 이물감이나 통증의 경중에 따라 집에서 가라앉기를 기다리기보다는 가까운 이비인후과 또는 내과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심할 경우에는 2차 병원 응급실에서 먼저 진료를 받아 말끔하게 제거하시기릴 권유합니다. 목에 걸린 생선 가시를 방치하는 경우 드물게 심각한 합병증으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ㅜㅜ.,ㅜㅜ

저희 아이에게 있던 아팠던 경험으로 글을 쓰게 되었는데요. 실제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아이가 생선구이를 먹고나서 목안에 생선가시가 걸린 것 같다면서 울기 시작했습니다.

관광지의 유명 생선구이집에서 먹고 집으로 오는 길였고 다행히 바로 가까운 병원에 내원했는데요.

24시간 운영되는 내과였으나 목으로 볼 수있는 내시경으로는 목안의 생선 가시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목에 생선가시가 없는것 같다하였는데요. 아이는 계속해서 이물감이 있고 목이 아프다하였습니다. 병원에도 다녀온지라 그날은 아이를 달래서 따뜻한 물을 조금 마시게하고 재웠습니다.

다음날 식사도중에 목이아프다고 울고 힘들어해서 바로 이비인후과를 방문했으나 어제와같이 내시경상에서는 보이는것이 없다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이는 계속해서 통증을 호소했고 저희는 대학병원 응급실에가서 아이의 목에 생선 가시가 걸린것인지 자세한 검사를 통해 체크해야했습니다.

아기 목안에 생선가시가 걸렸을때 미세한 생선가시가 식도에 박힐 수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식도에 생선가시가 박힐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염증이 발생할 수있으니 열이나는지 잘 체크해보자하셨는데 다행히도 아이에게 열은 나지 않았습니다.

대학병원에서 이비인후과 내시경과 소아청소년과에서 위내시경, CT까지 꼬박 하루를 다채워서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아기인 경우에는 위내시경시 수면검사를 진행할 수없다하여 비수면으로 위내시경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런 저런 검사 결과 아이의 몸 어디에서도 생선 가시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우리 아기의 경우는 위에서 이야기했던 실제로는 목안에 생선가시가 없는데도 걸린 느낌만 존재하는 경우였던 것이였습니다.

생선구이 부분중 딱딱한 부분이 잘 씹지않고 넘어가면서 식도를 긁히고 지나갔을 수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정말이지 생선가시? 목안에 생선가시가 걸렸을것 같은 느낌때문에 아이가 너무나 힘든 며칠을 보냈었습니다.  

 

아기가 목안에 생선가시가 걸린 것 같다며 울고 보챌때 운전 중 차안에서 친정집에 전화했는데 다들 위에 이야기한 이런 저런 방법을 이야기 해주셨었어요. 이동 중인 차안이였어서 가진게 물밖에 없던 상황인지라 다행이 아기의 식도를 더 자극하지 않고 바로 병원에 가서 체크하였는데요.

혹여 지금 이글을 읽고 계시는 분이 목안에 생선가시 걸렸을때 처럼 아니 걸린 것 같아 방법을 모색중이시라면 다른 민간요법 하시지마시고 바로 이비인후과로 내원하셔서 간단하게 제거하시길 바랍니다.

성인인 경우에는 이비인후과의 후두내시경을 통해서 확인 후 간단히 핀셋으로 빼낼 수 있습니다.

아~~~ 하고 입속을 보았는데 가시가 보이신다고요?

그럼 손대지 마시고 바로 병원으로 고고씽하세요~~~

아기 목안에 생선가시가 걸렸을때 지체마시고 병원으로 가세요!~ 

정확한 검진을 통한 완전한 결과만이 아이와 부모가 안심할 수 있습니다.

목에 생선 가시가 걸린 것 같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하고 계시다면 몇번이고 반복했던 민간요법은 절대 하지마시고 대학병원말고도 동네에 24시간 운영하는 병원도 있으니 검색하시여 전문이의 도움을 받으세요! 

이상으로 아기가 목안에 생선가시 걸렸을때의 일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합니다.

 

 

 

 

알약 형태의 대장내시경약복용 대장내시경 약 오라팡으로 정말 편해졌어요~

오늘은 대장내시경약복용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장내시경을 받기로 결심하고 나니 약 먹을 생각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작하기 전부터 몸서리가 쳐졌는데요. 기존에 대장내시경약복용할

moonlightlove.tistory.com

 

 

헬리코박터균 치료를 시작하며 가족들 모두 검사를 해야할 까요?

헬리코박터균 치료를 시작하며 헬리코박터균 치료시 좋은 음식 정보에 대한 글입니다. 헬리코박터균 치료를 위해 19일부터 제균치료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헬리코박터큔 치료 다들 힘들고 어

moonlightlove.tistory.com

 

 

휴일 약국 찾는 방법, 휴일에 문 연 약국 찾으세요?

오늘은 휴일에 운영하는 휴일 약국 찾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내일 아이가 현장학습을 가는데요 집에 있는 멀미약이 유통기한이 지나서 급하게 휴일 약국을 찾아 멀미약을 구해왔습

moonlightlov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