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좋은

맥박 정상범위 성인 정상 맥박수/맥박 정상수치 알아보기

by 달빛모아 2020. 10. 12.
반응형

건강검진에서 동성 서맥이라 나와  성인 정상 맥박과 맥박 정상범위를 알아보고 맥박 정상수치에 대해 꼼꼼히 체크하여 정상 맥박수 이상(빈맥)또는 정상 맥박수 이하(서맥)의 맥박수일 경우 그 횟수에따라 나타날 수있는 증상에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성인의 맥박 정상범위와 신생아의 맥박 정상범위, 고령자의 맥박 정상범위, 맥박수 이상으로 인한 부정맥 증상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맥박은 심장이 박동할 때 마다 동맥을 따라 혈액을 밀어내는데 이러한 혈액의 흐름에 따라 동맥이 팽창/이완되는데 팽창과 이완이 되풀이하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 맥박 정상범위

 성인 맥박 정상범위  

일반적으로 1분에 60 ~ 80번

 

 신생아 맥박 정상범위   

일반적으로 1분에 120 ~140번

 

 고령자 맥박 정상범위   

일반적으로 1분에 55 ~ 85번

 

맥박수는 1분동안의 맥박수를 세는데 맥박수를 측정하기 전 10분간 앉아서 휴식을 취한 후 측정하는것이 정확합니다.

성인 맥박 정상범위는 1분에 60~80번 정도로 목 옆부분의 경동맥이나 손목시작부분의 손목동맥에서 측정하시면 됩니다.  성인 정상 맥박 범위에서 크게 벗어난 수치가 나오신다면 안정을 취한 후 다시 체크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가 흥분을 했거나 운동한 직후에는 맥박이 빨라 지는 것을 느끼실수 있으실 겁니다. 

보통 정상 맥박 범위를 체크할 때는 숨고르기등을 통하여 평상시의 호흡 상태를 유지한 상황에서 체크합니다. 

성인의 경우 정상 맥박수는 일반적으로 1분에 60~80번이며 나이가 적을 수록 맥박수는 더 많은데 신생아의 경우 맥박 정상범위는 1분에 120~140번입니다. 

 

 

▶ 맥박수가 정상범위 이상일 경우

인 맥박수가 1분에 100번 이상 - 빈맥  

별다른 이유없이 심장 박동 정상수치에서 초과하여 맥박이 빠르면 맥박수가 1분에 100번 이상 측정되는 것을 빈맥이라고 합니다. 맥박이 빨라지면 심장이 뛰는 횟수가 늘어나 빠른 부정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빈맥의 증상

심장이 두근거리고 혈압이 낮아져 힘이 빠지며 어지럽기도 합니다.

이로인해 빈맥성 부정맥이 발생해 심해지면 가슴에 쥐어짜는 듯한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거나 체한 느낌이들고 기절, 갑자기 사망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 맥박수가 정상범위 이하일 경우

인 맥박수가 1분에 40번 이하 - 서맥 

마라톤 운동선수 같은 경우 심장이 튼튼해서 평소 맥박수가 1분에 40번 정도 측정됩니다. 

평소 별다른 심장 질환 및증상이 없다면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추천관찰하며 일상 생활을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휴식기 맥박이 느리면 오래 산다는 말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심장 질환 가족력이 있으며 평소 건강하지 못하며 서맥성 부정맥 증상으로 흉통, 실신, 어지러움,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장년기 성인분들은 평소 본인의 맥박 정상범위를 체크하셔야합니다. 

 

중장년기 성인분은 평소 본인의 맥박 정상범위를 알고 계셔야합니다.

심실 근육이 국부적으로 불규칙한 수축운동을 하는 상태가 올 수 있습니다. 

맥박 정상범위! 평소 건강하다고 놓쳐서는 안됩니다. 심장에서 혈액을 원할히 못 보내는 현상이 발생하여 위에서 언급한 빈맥성 부정맥이나 서맥성 부적맥이 나타나 크게는 사망할 수 있는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평소 건강한 운동 선수들 또한 부정맥으로 급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규칙적인 식습관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는 기본이며 우리가 수영장에 들어가기전 스트레칭을해야한다는것은 일반 상식화 되어 있지요.

 

평소 심장건강(맥박 정상범위)을 체크 해야하는것 또한 성인으로써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입니다. 

 

 

본인의 맥박 정상수치를 알고 일상 생활에서 몸의 신호를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본인의 맥박수가 맥박 정상범위에서 벗어나 여러가지 부정맥 증상들이 보이면 꼭 심장내과 진료를 받기를 바랍니다. 

위에서 언급한 부정맥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면 그 즉시 심전도 검사(EKG)를 받을 수 있는 병원으로 가셔야합니다. 

 

요즘은 맥박수를 측정할 수 있는곳과 그 방법 또한 다양하고 쉽게 나와 있으니 평소 본인의 맥박 정상 수치를 잘 체크하시여 건강 생활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맥박 수치가 성인 맥박 정상범위에서 크게 벗어나 불규칙하다면 내과에 방문하시어 의사의 정확한 검사와 소견을 받으시길 추천 드립니다. 

오늘은 성인 맥박 정상범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확한 정보를 갖고 건강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ㅆ___________________ㅆ~~

[함께 보면 좋은 글]

 

 

헤르페스, 가려움증 해결하기 방법! 헤르페스 2형 증상

헤르페스, 헤르페스 보균자라고 들어보셨나요? 피곤하고 면역력이 저하되는 간절기 시기에 주로 입술부위에 올라오는 헤르페스 단순포진을들 수 있는데요. 작년 여름과 올 2월사이 헤르페스 2

moonlightlove.tistory.com

 

 

인천 장피부과 점빼기기간과 점빼기비용 및 점빼기관리

귀뒤 피지낭종이 생겨서 장피부과에 다니기 시작했는데요. 인천 장피부과에 이틀에 한번 방문하다보니 얼굴 피부를 자주 살펴보게 되더라구요. 인천 장피부과 방문후 점빼기기간과 점빼기비용

moonlightlove.tistory.com

 

 

성인 야간뇨(밤오줌) 밤에 자다가 화장실갈때 무선센서등을 사용하면서 밤잠 설치는게 줄었어요

우리나라 40세이상에서 52%이상이 경험한다는 성인 야간뇨(밤오줌), 저또한 밤에 자다가 소변이 마려워서 화장실가는 날들이 많아지더니 이제는 매일밤 습관처럼 화장실에 한번씩가게 되었습니

moonlightlov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