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좋은

실선 차선위반변경 벌금과 벌점 도로 차선의 종류와 의미알아보기

by 달빛모아 2020. 11. 15.
반응형

도로위 실선의 의미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실선 차선변경위반으로 벌금과 벌점나옵니다. 얼마전에 누군가의 블랙박스 신고로 실선 차선변경 신고를 받았습니다. 실선 차선변경위반 벌금고지서가 와서 정말이지 깜짝놀랐습니다. 안전운전 우선으로 교통법규를 준수하며 운전하고있다고 믿는 운전경력 20년차인 저는 정말이지 의아했더랬습니다. 도로위 차선의 종류와 의미를 알아보고 실선 차선변경 위반구간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래서 급 인터넷 검색을 다시금 알게된 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의로운 공익신고자 덕분에 이렇게 배우고갑니다. 많은 운전자분들이 저와 같이 실선 차선변경에 대해서는 고속도로가 아니면 일반도로에서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지나치실 거라 생각됩니다. 


자 위 두사진중에서는 차선변경 가능구간이 있고 차선변경 불가능 금지구역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딱 알아보시겠나요? 

도로 차선의 종류와 의미를 생각해보셔야합니다. 

여기는 고속도로인데요. 이곳에서도 실선 차선변경할 경우 위반고지서가 날아오겠지요?


이렇게 차선이 점선으로 가다가 갑자기 실선 차선구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도로면을 자주 보지않고 앞차만 보고 주행시 차선의 변화를 인지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앞쪽으로 살짝 커브구간이 보이지요? 그런 구간은 실선 차선변경 금지구간입니다. 

자 보이시죠?  이구간은 다리입니다.

이구간또한 실선 구간이니 차선변경 불가능구간인데 도로면에 방향표시가 있어서 자칫 차선변경 가능구간으로 생각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다리가 끝나는 부분에서 실선 차선에서 점선 차선으로 변경되는 구간입니다. 이제 차선변경을 해도 되겠지요.


이사진은 일반도로입니다. 왼쪽의 복선은 하나는 실선이고 하나는 점선인데요

여러분 이 차선은 어떤 의미일까요?  

아직 살짝 헷갈리신다면 아래 도로 차선의 종류와 의미를 살펴보셔야합니다.




  차선의 종류와 의미  

실선 : 차선변경 불가능 구간

점선 : 차선변경 가능 구간

실선과 점선 : 점선에서 실선쪽으로 차선변경 가능 구간

(* 실선에서 점선쪽으로는 차선변경 불가능 구간)

실선(복선) : 차선 변경 절대 불가능 구간





차선의 종류와 의미를 살펴보셨다면 위 사진에서 왼쪽차선으로 차선변경이 가능할까요?



ㅆ____________________ㅆ~~


네! 맞습니다. 

점선에서 실선쪽으로 차선변경이 가능합니다. 


위 사진에서는 차선변경이 가능할까요? 안됩니다!! 실선에서 점선쪽으로는 차선변경 불가능 구간입니다.


선변경위반 벌금고지서가 와서 다시금 찾아보고 알게되었는데요. 도로 차선의 종류와 그 의미를 잊은지 오래된 저는 의외로 익숙한 부분에서 차선변경이 안되는 구간이 많은것을 발견했습니다. 


퇴근길 늘 막히는 구간이고 차선변경도 많이 하는 구간이였는데.. 실선 차선변경이 안되는 구간이였어요. 제가 이글을 포스팅하기 위해 사진을 찍는 30여분의 시간동안에도 실선 차선변경 벌금 차량을 수없이 목격했습니다.


점선과 실선구간입니다. 이는 구간은 점선에서 실선쪽으로 차선변경이 가능합니다. 

제가 받는 부분은 정체구간에서은 점선과 실선구간이였는데요. 실선에서 점선쪽으로 차선변경 위반에대한 고지서가 나온것이였습니다. 

저는 실선 차선변경 위반으로 벌금 3만원과 벌점 10점이 부과되었습니다. 


이번 글을 쓰기위해서 사진을 찍으며 정말이지 깜짝놀랐습니다. 저와같이 의외로 실선과 점선 구간이에 대한 정확한 기준없이 운전하시는 분들이 아주 아주 많았습니다.


특히 일상 생활속에서 익숙하게 다니는 도로에서의 실선 차선변경 위반건이 수없이 목격되었습니다. 저또한 의로운 블랙박스 제보자분과 같이 신고하였다면 많은 가정에 깜짝 놀랄 선물? 아닌 선물을 보내드렸을텐데요.. ㅠ.,ㅠ;;... 

무지했던 저의 불찰로 불편함을 느끼셔서 제보하셨을 한분의 신고덕분에 교통안전에 대한부분을 한번더 생각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였습니다. 

여러분은 차선의 종류와 의미를 바로알고 실선 차선변경으로인한 불편한 상황이 오지않기릴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