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좋은

놀이수학하며 아이와요리하기 머핀믹스로 머핀만들기

by 달빛모아 2020. 2. 7.
반응형

놀이수학하며 아이와요리하기 머핀믹스로 머핀만들기 

방학을 통해 초등학교 3학년 수학용어정리를 머핀만들기를 하며 놀이수학해보았습니다. [놀이수학하며 아이와요리하기 머핀믹스로 머핀만들기] 3학년 5단원 들이와 무게 용어에대한 정의를 알아보며 머핀믹스를 이용한 머핀만들기 해보겠습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을 네이버 지식백과를 통해 한번 더 살펴보았습니다.  마트만 가면 ml, g등의 단위는 잘 볼수 있는데요. 생활속에서 아이들의 입을 통해서 단위를 말해보는 경험은 적은 것 같더라고요. 

오늘은 노브랜드의 홈스타일 머핀믹스를 가지고 쉽게 머핀만들기를 아이의 주도하에 해보기로했습니다. 아이는 꼼꼼하게 포장지에 적히 그람수를 확인하네요. 아이에게 "이건 몇 그람이야? 그런데 왜 우유은 몇 그람이라고 안하고 밀리리터라고 하지?"라고 슬쩍 질문을 던지니 아이 입에서 들이와 무게에대한 정의와 단위에대해 자연스럽게 나오더라고요. 이정도면 오늘 놀이수학은 성공적입니다.

아이는 뒷면의 준비물 안내사항을 읽고 볼과 계란, 우유, 버터를 준비했습니다. {준비물 : 머핀믹스 180g, 계란 1개, 우유 또는 물 36ml, 식용유 또는 버터 48ml} 작은 저울이 있어 우유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측정하기 전에 저울의 0점을 맞추는 법도 알려주었습니다. 

먼저 계량컵의 무게를 재고 그값을 포함하여 우유 36ml를 따랐습니다. 처음하는 딸아이는 꽤나 진중합니다. 

 볼에 계란을 먼저 넣고 잘 풀어줍니다. 

풀어준 계란에 36ml의 우유를 부어줍니다. 

녹인 버터 48ml를 추가로 넣어주고 잘 섞어줍니다.

 볼에 머핀 믹스 180g을 다 넣어주고 반죽합니다.

아이가 모든 과정을 혼자서하니 신이났습니다.

곱게 잘 되었지요?

머핀만들기를 자주 하지 않아서 별도 용기가 없네요. 종이호일로 사각틀을 만들었습니다. 

종이호일 사각틀에 높이가 비슷하도록 반죽을 4등분하여 나누어 담았습니다. 그래야 머핀이 고루 잘 익을테니까요.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 넣고 20분간 구워줍니다.

본인이 만든 머핀이 부풀어 오르며 맛있는 향이 나기 시작하니 더욱 신이났습니다.

견과류를 추가하지 않아서 조금 썰렁하네요. 다음에는 좀 더 여유를 갖고 응용편으로 마른 과일이나 견과류를 넣은 머핀만들기를 하면 좋겠네요.

자~ 완성된 머핀입니다. 맛도 좋고 모양도 나름 괜찮네요~ 딸아이의 첫 머핀만들기성공입니다. 

큰아이가 만든 머핀을 둘째아이가 먹으며 맛있다고 하니 큰아이 얼굴에 웃음 꽃이 활짝 피었네요. [놀이수학하며 아이와 요리하기 - 머핀믹스로 머핀만들기]편 간단하지만 아이와 무게의 정의와 단위, 소분하여 나누기, 들이의 개념을 생각하며 만들수 있었던 즐거운 시간이였습니다. 



반응형